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자 신청 방법 차상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대리신청, 사망시, 사용지역 변경 가능 여부 알아보기
오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이 개시되는 가운데 오늘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자 신청 방법 차상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대리신청, 사망시, 사용지역 변경 가능 여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중 지역 소상공인 지원 취지에 맞지 않는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등)와 백화점은 모두 소비쿠폰 사용이 불가하다고 밝혔는데요. 다만, 대형마트 및 백화점에 입점한 임대매장 중 소상공인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점포(미용실, 약국, 꽃집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기업형 슈퍼마켓도 직영점과 가맹점 모두 사용이 불가하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 편의점>
프랜차이즈 편의점(CU·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의 경우 직영점은 사용 불가하나,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의 가맹점은 가능한데요. 가맹점에는 민생쿠폰 사용가능 스티커를 붙여 알릴 예정이라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 키오스크, 테이블 주문 시스템 사용 제한>
키오스크와 테이블 주문 시스템은 통상 결제대행사(PG)가 별도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민생회복 소비쿠폰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닥 하는데요. 대신 매장 내 카드 단말기를 통해 결제해야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배달앱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여부>
배달앱의 경우 실제 판매업체의 매출액과 지역 확인이 불가해 원칙적으로 사용 불가하지만, 배달 기사를 만나 가맹점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 대면으로 결제할 경우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개인택시 사용가능 여부>
개인택시는 택시 면허등록증 상 차고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지역에 해당한다면 사용 가능하구요. 법인택시도 법인 소재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지역에 해당하고,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면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버스 및 지하철 사용가능 여부>
버스, 지하철은 선불교통카드(티머니 등) 기능이 일반카드에 내장되어있는 경우에도 교통결제는 별도 계좌에서 충전액이 차감되므로 사용이 불가하구요. 교통요금 후불 결제는 사용불가 업종 중 '카드 자동이체'에 해당해 사용이 어렵다고 해요.
<의무복무 군인 및 요양병원 입소자 신청 방법>
의무복무 중인 군인 본인이 신청 및 사용하는 경우 '나라사랑카드'로 지급받는 경우에만 전국 군마트(PX)에서 사용 가능한데요. 주소지 관할 시군구에 우편으로 직접 신청하면 지자체가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을 소속 부대로 발송해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해요. 대리 신청도 가능해 위임장을 우편으로 주고받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위임장 원본이 아닌 이를 촬영한 사진으로 대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생아 지급 가능 여부>
신생아의 경우 기준일인 6월 18일 이후 출생했더라도 출생신고를 완료한 이후 이의신청을 통해 지급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다만, 1차 지급 기한인 9월 12일까지 출생신고를 마치고 이의신청을 요청한 경우에만 1차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사망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여부>
기준일 이후 사망한 경우에는 본인 신청과 대리 신청 모두 불가능하므로 원칙적으로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구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이미 지급받은 경우에도 잔액 환수가 원칙이나, 세대주가 사망한 경우 동일 세대 미성년자에 한해 세대주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지급받은 소비쿠폰 잔액을 지류형 및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일반 선불카드로 전환할 수 있다고 해요.
<대리신청 가능 여부>
200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경우 직접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직접 신청이 어렵다면 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이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 등을 지참해 지급대상자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경우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하구요. 요양병원 및 시설 입소자는 본인 신청 및 대리신청 외에 예외적으로 형제, 자매가 대리해 신청할 수 있다고 해요.
<사용지역 변경 가능 여부>
기준일 이후 이사해 전입신고까지 마친 경우 온오프라인을 통해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 시 사용지역 변경이 가능하구요. 이사한 지역 주민센터에서 지역사랑상품권·선불카드 신청도 가능하다고 해요. 서울에서 농어촌 인구감소지역으로 이사하는 경우 이의신청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류형·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일반 선불카드 5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취약계층 지급 금액>
차상위계층의 경우 건강보험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사업 대상자, 차상위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차상위 장애수당 등의 수급자, 차상위계층 확인사업 대상자가 해당돼 1인당 기본액인 15만원보다 많은 30만원을 지급받게 된다고 항구요. 기준일 이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취약계층이 되었다면 이의신청을 통해 자격별 소비쿠폰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해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대상자 신청 방법 차상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대리신청, 사망시, 사용지역 변경 가능 여부에 대한 관련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