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 알아보기
포옹은 단순한 스킨십을 넘어 우리 몸과 마음에 놀라운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준답니다. 짧은 포옹만으로도 '사랑 호르몬'이라 불리는 옥시토신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고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줘요. 이는 혈압을 낮추고 심박수를 안정시키는 데도 도움을 주죠.
또한, 면역력을 강화하여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하여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준답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의 포옹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한 최고의 명약이 될 수 있어요.
감정을 공유함에 있어 포옹이라고 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사이에 늘 존재하는 스킨십 중 하나인데요. 포옹을 하면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 걸까요? 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 - 포옹은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힘들고 어려울때는 누군가에 기대고 싶은 마음이 있죠. 포옹을 하게 되면 뇌에서 옥시토신이 분비되도록 만드는데요. 이 옥시토신은 자식을 보호하고 키우는 모성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로 포옹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감정을 헌신 및 신뢰감이 충만하도록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2. 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 - 포옹은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 건강에 좋습니다.
최근 의학 보고를 보면 포옹의 효과가 미주 신경을 통해서 뇌로 신호를 보내 혈압을 낮춰준다는 주장이 있는데요. 또한 한 실험에 따르면 포옹을 하고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박동수가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3. 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 - 포옹은 두려움을 완화시켜 줍니다.
국제의학학술지인 심리과학저널에는 포옹이 심리적 불안, 공포증, 두려움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는 연구가 게재된 바 있는데요. 해당 연구에 따르면 포옹의 효과는 다른 사람과 몸을 접촉하는 것 자체가 심리적 실존성을 극대화해 개인이 가진 대인 공포와 심리적 위축감을 상당부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4. 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 - 포옹은 우울증을 감소시킵니다.
한 연구팀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커져가는 상대적 박탈감과 이를 통해 유발되는 우울증을 포옹의 효과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이는 포옹이 심리적 안정에 큰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5. 포옹의 놀라운 효과 6가지 - 포옹은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포옹을 하면 왜 기분이 좋아질까요? 최근 심리 연구에 따르면 포옹 순간, 급성 스트레스에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인 코르티솔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포옹의 놀라운ㄴ 효과 6가지 - 포옹은 아이들의 정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한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어린 시절 잦은 신체접촉이 성장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냈는데요. 이런 포옹의 효과는 사람에게도 똑 같이 나타난다고 해요.
아이들과의 많은 포옹은 아이들의 미래를 보다 밝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의학보고 사례를 보면 부모와의 허물없는 신체접촉이 많은 자녀일수록 성격이 밝고 대인관계가 원활한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렇듯 부모님이나 친구, 연인 및 동료를 진심으로 꼭 안아주는 포옹 효과는 상대방도 그렇지만 바로 내 자신의 위안과 건강을 위한 일이기도 하다고 해요.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