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섭취 부족시 일어나는 문제 6가지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 피부, 머리카락, 효소, 호르몬 등 모든 세포와 조직을 구성하는 필수영양소예요.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답니다. 

 

단백질 섭취 부족 시 일어나는 문제 6가지

 

우선, 근육량이 감소하고 체력이 저하되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어요. 또한, 면역력 약화로 감염에 취약해지고, 상처 회복이 더뎌질 수 있죠. 모발이 푸석해지거나 손톱이 약해지는 등 외적인 변화도 나타날 수 있고, 호르몬 불균형이나 빈혈까지 초래할 수 있으니,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해요.

 

 

1.  단백질 섭취 부족 시 일어나는 문제 - 발이나 무릎이 붓는다.

단백질은 발목이나 다리 아래쪽에서부터 체액이 이동할 수 있도록 근육의 수축을 돕고 체액의 양을 조절하는데요. 일시적으로 몸의 한 곳이 비정상적으로 붓는 것은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해요.

 

 

2.  단백질 섭취 부족 시 일어나는 문제 증상 -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사람의 모발은 대부분 단백질로 이뤄져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유전자의 저주인 '탈모'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해요. 만약 머리카락에 이상 신호가 생겼다면 탈모에 도움도 되고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한 돼지고기 목살을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피부가 탄력을 잃고 약해진다.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단백질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 성장에 필수 영양소라고 해요. 따라서 세포 재생주기가 한 달 정도로 짧은 피부가 예전보다 푸석푸석 해졌다면 단백질 결핍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지방은 적고 콜라젠이 풍부한 족발이 정답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4.  예전보다 잔병으로 병원을 찾는 횟수가 늘어났다.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과 단백질은 깊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데요. 때문에 단백질을 너무 적게 섭취하면 면역력이 차츰 약해져 감기 등의 질병을 자주 겪을 수 있다고 하네요.

 

 

5.  간때문은 아닌 것 같은데 매일 피곤하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힘이 떨어지고 모든 일에 무력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간혹 피곤함을 음주로 달래보려는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때는 술값을 아껴 지방이 적은 소고기를 사 먹는 것이 피로 해소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6.  체중이 줄었다

체중이 줄어든다고 무조건 반길 수만은 없는데요. 근육은 지방보다 무게가 더 나가기 때문에 살이 빠졌다는 것은 근육이 빠졌다는 신호일 수도 있어서라고 해요. 체중이 감소한 만큼 힘과 민첩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증상들이 장기적이면서 심하다면 정확한 진단이 먼저겠지만, 우리 몸이 보내는단백질 섭취 부족 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