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오늘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콜레스테롤은 해롭다라는 인식이 강해 무조건 건강에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사실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다. 보통 콜레스테롤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성인병이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다. 바로 HDL (high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이다.
반대로 건강을 해치는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이다.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안되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콜레스테롤은 어떤 작용을 할까?
콜레스테롤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등의 호르몬과 소화액인 담즙의 재료이기도 하다. 특히 인체에 있는 60조 개의 세포를 보호하는 주요성분 중 하나다.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모자라면 오히려 혈압과 수분 조절 이상, 소화불량과 우울증, 심각하면 뇌경색이나 뇌출혈까지 초래할 수 있다.
본래 콜레스테롤은 사용되지 못하고 남은 분량은 간으로 다시 돌아가 재활용된다. 때문에 다른 지방처럼 체내에 달라붙지 않아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등으로 인해 신체의 콜레스테롤 자동 조절 능력이 망가지면 혈액 속에 쌓이게 된다.
나이를 먹으면 혈관 벽이 딱딱해지고 약해지게 된다. 이때 혈액 속에 지나치게 많이 쌓인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벽에 상처를 입히고 그곳으로 여분의 콜레스테롤이 침투해 쌓이는 과정에서 동맥경화가 심각해져 문제가 된다. 동맥경화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생명에 직결되는 심각한 질환의 주원인이 된다. 때문에 평소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나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쌓이지 않게 해야 한다.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1. 양파
양파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돼 있다. 따라서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양파의 케르세틴 성분은 광합성 식물에서만 독특하게 발견되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우수한 항암효과는 물론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체내에서 중금속, 독 성분, 니코틴 등의 흡착을 용이하게 해 해독에 도움을 준다.
2. 미역
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스폰지가 물을 흡수하듯 중금속, 농약, 발암물질 등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굴이나 전복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아연도 체내에 쌓여 있는 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 하나다.
3. 마늘
마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유황 성분은 몸 속의 수은과 결합해 장을 통해 배변되도록 도와준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 역시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수은 등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4. 클로렐라
클로렐라는 매우 작은 단세포 녹조류다. 클로렐라에 함유된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이 소장의 혈액 속에 남아 다이옥신, 카드뮴, 납을 우리 몸에서 배출시켜 준다. 때문에 콜레스테롤 또한 낮춰준다.
5. 물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음식인 물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아주 좋다. 하루 8~10잔 이상 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체내 노폐물이나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것은 물론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지켜준다.
그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는 사과, 바나나, 당근, 생선, 콩, 마늘, 자몽, 올리브기름, 현미, 잡곡,메밀,각종 나물류나 올리브유, 카놀라유, 채소, 해조류, 등푸른 생선, 견과류 및 잡곡, 감자, 고구마, 채소, 과일, 해조류등이 있다. 반대로 콜레스테롤에 나쁜음식으로는 술, 담배, 치즈,튀긴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패스트푸드(햄버거, 피자, 통닭 등) 삼겹살,소시지, 베이컨, 돼지기름, 쇠기름, 팜유, 버터, 생크림, 치즈 등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이 다량 함유된 식품으로는 달걀노른자, 오징어, 멸치, 새우, 생선 알, 장어 간 등이 있다.
이상은 간단하게 알아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콜레스테롤에 나쁜 음식은 멀리하고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사라지게 하는 식습관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