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탈에 좋은 음식 6가지
오늘은 배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배탈은 언제 발생할까요? 보통 배탈은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폭식을 해서 위에 부담을 주었거나 배가 차가워졌을때나 소화가 안될때, 상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배탈은 위경련이나 메스꺼움 그리고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매우 힘들게 하죠. 따라서 항상 장이나 위가 탈이 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해서 오늘은 배탈 증상을 해소시키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이런 음식들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익숙한 음식들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 배탈 증상을 완화시켰으면 합니다.
<배탈에 좋은 음식>
1. 생강
한국인의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성분이 많습니다.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기능을 향상시켜서 메스꺼움을 완화시키고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 설사 등에 도움을 주죠. 특히 생강의 진저롤 성분은 열을 가하면 쇼가올이라는 성분으로 바뀌어 혈액 촉진작용과 구역질 억제 작용, 강한 살균력으로 위장의 소화흡수능력을 향상 시키고 위궤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단 하루에 4g정도만 먹는 것이 위 건강에 좋으며 소화하기 쉽게 생강차로 마시거나 생강편강으로 만들어 섭취해도 좋습니다.
2. 사과
배탈에 좋은 음식에는 사과가 있습니다.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는 설사에 도움이 되는 펙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배탈이 나서 설사를 할 때 소화기능을 돕습니다. 나쁜 세균의 번식을 억제시켜 내장의 유산균이 발효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배탈이 났을 때는 사과를 그냥 먹는 것 보다는 갈아서 주스로 먹으면 소화도 쉽고 도움이 됩니다.
3. 매실
장에 좋은 음식에는 매실이 있습니다. 매실은 주로 체 했을 때 많이 먹지만 대표적으로 배탈났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갈증과 설사를 멎게 하는데도 도움을 주죠. 특히 매실내의 유기산은 타액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력을 증진시키고,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소장 내 잡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지사작용과 정장작용이 있어 설사와 변비를 해소시켜줍니다. 매실을 섭취하는 방법들이 많이 있지만 주로 장아찌로 먹거나 차로 마십니다.
4. 바나나
바나나 또한 배탈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는 음식 중 하나죠. 바나나 속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 예방을 돕고, 장의 움직임을 자연적으로 안정시켜주는 펙틴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대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는 에너지 촉진제로도 좋아서 배탈이 나서 몸에 기운이 없을 때 섭취를 하면 기운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는 위장에 탈이 나지 않으면서도 시원한 배변을 도와주죠.
5. 부추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열성채소입니다. 부추에는 유화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설사를 멎게 하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주는 역할을 하죠. 부추의 알린은 특유한 향을 내면서 입맛을 돋우는데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 카로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도 뛰어납니다.
6. 찹쌀
배탈이 나게 되면 일반적으로 흰죽을 먹습니다. 하지만 위에 무리가 와서 위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찹쌀을 살짝 볶아서 죽을 만들 때 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죽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수분을 흡수해 설사 증상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성질이 따뜻한 찹쌀은 기력을 내게 하고 위장의 냉증과 설사, 구토를 낫게 해 줍니다.
물론 심한 배탈이 오래 지속되면 혹 다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겠지만 좋은 생활습관과 함께 배탈증상을 완화시키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 보면 어떨까요? 이상은 배탈에 좋은 음식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