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없애는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겨울철에는 차가운 날씨 말고도 우리를 괴롭히는 것이 하나 있죠. 바로 정전기인데요. 특히 정전기를 많이 일으키는 물질과 접촉하고 난 뒤 찌릿하는 순간의 놀라움과 고통은 상상이상인 것 같아요. 

 

 

그렇다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정전기는 얼마나 높은 전압을 나타낼까요? 겨울 외투 안쪽에서 발생한 정전기는 약 4천 볼트를 나타내구요. 플라스틱 빗으로 머리를 빗을때는 5천 4백 볼트의 정전기가 일어난다고 해요. 합성섬유로 된 옷은 무려 9천9백볼트까지 오른다고 하는데요. 상상이상의 높은 전압이죠.

 

 

그런데 이렇게 높은 전압인데도 왜 감전사고가 일어나지 않을까요? 그건 전압만 높지 전류량이 극히 적은데다 아주 짧은 순간만 흐르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방송에서 보듯 주유소 같은 곳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는 큰 사고로 이어지듯 겨울철 정전기는 분명 반갑지 않은 손님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이런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옷이나 차량 등의 정전기 없애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피부를 촉촉하게 해 주세요!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 정전기가 더 잘 생기죠. 때문에 보습제, 핸드로션 등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구요. 평소을 많이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다른 사람과 악수하기 전 손에 입김을 불어넣으면 정전기를 피할 수 있다고 하니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분들이라면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2. 양말을 먼저 벗어보세요!

정전기는 유독 많이 발생하는 때는 바로 옷을 벗을때죠. 그럴 땐 먼저 양말만 벗어도 정전기를 피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맨발일 때는 정전기가 발생하기 직전에 전기가 땅으로 흘러가 버리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옷을 벗을 때는 양말을 먼저 벗어서 마찰에 의한 정전기 발생을 줄이는 것이 좋겠죠

 

 

3. 습도조절이 필요해요!

정전기 방지방법으로 먼저 습도 조절인 필요한데요. 정전기가 일어난다는 것은 주위가 매우 건조하다는 증거겠죠. 때문에 정전기를 예방하려면 습도 관리가 기본인데요. 정전기 예방을 위해선 습도를 50~60% 정도로 유지하는 게 좋다고 해요. 가습기를 틀어놓거나 젖은 빨래를 널어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야 하구요. 화분이나 수족관을 놓는 것도 습도 관리에 좋다고 해요. 또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하면 실내 공기 흐름이 원활해져 정전기를 없애는법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손톱으로 먼저 건드려 보세요!

물건을 만지기 전 정전기가 두렵다면 손톱으로 먼저 만지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손톱에는 신경 조직이 없어 정전기가 발생해도 잘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요. 따라서 물건을 만지기 전 손톱을 세워 3초 정도 대고 있으면 정전기가 빠져나간다고 해요. 물론 이때 손톱 주변 살이 닿게 되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겠죠  

 

 

5. 모발보습에 신경쓰세요!

모발 보습도 중요한데요. 머리를 감을 때는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로 감는 것이 정전기를 방지하는데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샴푸 후 린스를 꼭 사용하고 헤어 에센스를 발라주면 모발의 보습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6. 머리 말리때도 요령이 필요해요!

수건으로 머리를 말릴 때는 비비지 말고 톡톡 두드리듯 말리는 것이 좋구요. 평소 사용하는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빗은 정전기를 잘 일으키므로 사용 전 물을 묻히나 헤어오일을 발라서 사용하고, 그래도 정전기가 심하다면 나무나 천연소재로 만든 빗이 정전기 예방으로 좋다고 해요.  

 

 

7. 자동차 문 특히 조심하세요!

자동차 같은 금속성 물질을 만질때 특히 찌릿찌릿하는 경우가 많죠. 따라서 자동차 문을 열 때는 동전이나 열쇠 끝으로 차체를 툭툭 건드려 정전기를 흘려보내면 차량 정전기 없애는법이 되구요. 내리기 전에는 차 문을 열고 한쪽 손으로 차의 문짝을 잡으면서 발을 땅에 내딛으면.. 운전자의 옷과 시트커버가 마찰하면서 생겨나는 정전기를 서서히 흘려보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8. 옷을 걸때도 신경써야해요!

옷을 벗어둘 때는 털스웨터와 같은 섬유의 옷은 나란히 걸어두지 말고, 가운데 순면 소재의 옷을 걸어두는 것이 옷 정전기 없애는법으로 좋구요.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나는 옷은 화장실에 걸어두었다가 입으면 적당히 습기가 배어 정전기를 예방 할 수 있다고 해요. 

 

 

9. 클립은 정전기 예방법에 중요한 물건이죠

외출 중에 스커트나 바지가 정전기에 의해 들러붙으면 로션이나 크림을 다리나 스타킹에 발라주면 효과가 있구요. 치마에 클립을 하나 꽂아두면 정전기 없애는법으로 좋다고 해요. 

 

 

10. 머리 손질이 필요해요!

갈라진 머리카락은 정전기를 잘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한번 갈라진 머리는 위로 타고 올라가며 큐티클을 계속 파괴하므로, 적어도 4~6주 간격으로 끝을 잘라주면 정전기 예방으로 좋다고 해요. 또한 요즘에는 시중에 정전기 방지 기능이 있는 스프레이 쉽게 구할수 있어 외출시 소지해서 뿌려 주는것도 정전기 방지방법으로 좋다고 하네요.

 

 

이상은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없애는법 10가지 꿀팁 정보였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