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이라도 반드시 먹어야 할 고지방 음식 6가지

 

 

일반적으로 몸무게를 줄이거나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방섭취를 자제하는 경향이 많죠. 하지만 모든 지방 섭취를 중단하면 오히려 몸의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을 골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훨씬 더 이롭다고 하는데요.

 

 

지방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특정 비타민 흡수를 돕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 중 동물성 식품이나 식물성 유지에 함유된 포화지방 함유음식은 되도록이면 자제하고 불포화지방이 적당히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에는 단일불포화지방과 다불포화지방이 있으며 이들은 건강에 유익한 지방으로 알려졌는데요. 가장 널리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을 포함하는 다불포화 지방은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스스로 합성할 수 없어 필수 지방으로 간주된다고 해요.

 

 

다불포화 지방은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지만 단일불포화 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지방 섭취를 줄이더라도 몸에 좋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다이어트 중이라도 반드시 먹어야 할 고지방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아몬드

 

거의 모든 견과류가 건강에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만 그 중 아몬드는 열량이 가장 낮은 견과류에 속하며 아몬드 약 23개에 든 지방은 약 14g으로 이중 단일불포화는 9g, 다불포화는 3.5g 정도 들어 있다고 해요.

 

 

2. 아보카도

 

아보카도 반쪽에 든 지방은 약 15g인데요. 이중 단일불포화지방(이하 단일불포화)은 10g, 다불포화지방(이하 다불포화)은 2g 정도 된다고 해요. 샌드위치를 먹을 때에는 마요네즈 대신 아보카도를 넣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연어 또는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이라고 하면 연어가 유명하지만, 다랑어와 고등어, 정어리 등의 생선도 심장 건강에 유익한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요. 가장 비싼 연어에 속하는 치누크 연어 3온스에는 지방이 약 9g 들어 있는데요. 이중 단일 불포화는 4g, 다불포화는 2.5g 정도 되며 그보다 저렴한 은연어와 붉은연어에는 지방이 5g 정도 들어 있으며 단일불포화와 다불포화는 각각 2g 정도라고 해요.

 

 

4. 올리브 또는 올리브유

 

샐러드에 올리브 큰것 10개 정도를 첨가하면 지방 5g을 더 섭취할 수 있는데요. 이중 단일불포화는 3.5g, 다불포화는 0.4g정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만일 올리브를 직접 먹는 것이 싫다면 올리브유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올리브유 한 큰술에는 지방이 13g 함유돼 있고 이중 단일불포화는 10g, 다불포화는 1.5g이 들어있다고 해요.

 

 

5. 아마씨 또는 기타 씨앗류

샐러드나 수프, 스무디, 요거트 등에 첨가되어 섭취하는 아마씨 한 큰술에는 지방 4g이 들어있는데요. 이중 단일불포화는 1g, 다불포화는 3g정도 된다고 해요. 또한 이 씨앗에는 항산화물질인 리그난이 그 어떤 식물성 식품보다 많이 들어 있는 데 무려 75~800배에 달한다고 해요. 또 다른 씨앗류 중 참깨 한 큰술에는 단일불포화가 1.5g, 다불포화가 2g이 들어있으며 호박씨 1온스에는 단일불포화가 2g, 다불포화가 2.5g 들어있다고 합니다.

 

 

6. 달걀

 

달걀 큰 사이즈 1알에 든 지방은 약 5g정도 되는데요. 이중 단일불포화는 2g, 다불포화는 1g정도이며 또한 달걀은 심장 건강 외에도 다른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달걀에 함유된 단백질 일종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달걀 노른자에는 비타민B 복합체의 하나인 콜린이 풍부해 뇌 건강에 이롭다고 합니다. 또한 달걀은 유방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머리카락과 손톱,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와준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