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에 좋은 음식과 치질에 안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 

 

 

치질은 대 놓고 이야기하기가 참 꺼려지는 질병 중 하나다. 항문과 관련된 질환이 있다고 하면 일단은 의식과 시선때문에 더더욱 밝히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원을 찾지 않는 사람들까지 포함하면 상당한 사람들이 치질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한다. 

 

 

치질은 항문부위 질병을 모두 이르는 말이다. 항문 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극과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상황이 생기면 발생하는 질환으로서 주로 과도한 음주나 잘못된 식습관, 변비나 설사, 잘못된 배변습관에 의해 발병된다.

 

 

특히 생활습관 및 식습관이 서구화된 요즘 흔한게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치질이다. 이런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건 생활습관 개선도 좋지만 음식일 수도 있다. 해서 오늘은 치질에 좋은 음식과 치질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치질에 좋은 음식은?

치질에 좋은 식품 중에는 식물성 섬유소가 있다. 식물성 섬유소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의 양을 많게 혹은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식물성 섬유소는 변비를 예방하며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이나 항문에 무리한 힘을 주어 발생하는 치핵의 원인을 제거해 주므로 치질 예방에 좋다.

 

 

현미나 보리 같은 정제가 덜된 곡류, 콩제품, 다시마 같은 해조류, 배추나 무우 같은 야채류, 사과나 딸기, 바나나 같은 과일류 고구마, 감자. 토란과 같은 구근류등에는 식물성 섬유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 주면 치질예방에 좋다. 이밖에도 호박씨, 알로에, 호두 등이 있는데 야채를 먹을 때에는 생으로 먹기보다는 살짝 데치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 빠른 흡수를 돕는다.

 

 

대장암이나 치질의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변비다. 때문에 평소 변비를 예방하는 음식인 사과, 청국장, 바나나, 고구마, 당근 등과 같은 음식 섭취를 습관화하면 치질과 함께 장으로 인한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치질에 안좋은 음식은?

치질에 나쁜 음식에는 육류나 잘 정제된 가공식품이 있다. 잘 정제된 가공식품은 섬유소가 적고 가공과정에서 방부제, 감미료 등이 첨가되어 치질에 좋지 않다. 또한 육류는 적당량 섭취하면 괜찮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대장과 항문건강에 해가 된다. 대장이나 항문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육류를 섭취할 때 반드시 야채와 같이 먹는 것이 좋다. 이는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대변과 함께 배출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설사와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도 피해야 한다. 변비를 일으키는 감, 곶감 등과 같은 음식과 함게 고추, 후추, 생강, 겨자, 카레 같은 진한 조미료가 들어간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거의 소화되지 않고 변으로 나와 항문을 자극해 울혈을 일으키고 염증을 심하게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역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절주나 금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치질도 예방이 중요하겠죠. 이상은 남모를 고통을 안겨주는 치질에 좋은 음식과 치질에 안좋은 음식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생활습관 식습관 개선으로 치질 꼭 예방하시고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