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10 가지

2018. 11. 17. 20:36

 

지치고 힘든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스트레스 등으로 지치고 힘든 위건강을 위한 음식 중에서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1. 마늘

건강을 위해 꼭 챙겨야 하는 마늘도 위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마늘 주성분인 알리신이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를 촉진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b의 완전 흡수를 돕는다. 특히 암을 억제하고 암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가 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감기예방에도 좋다.

 

 

2. 식초

식초에는 구연산, 초산, 아미노산, 호바간 등 60여 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다. 식초는 필수 영양제이며서 비타민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은 한다. 특히 아미노산, 구연산과 같은 다양한 유기산은 피로를 풀어주며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흡수를 돕는다.

 

 

3. 양배추

양배추는 대표적인 위에 좋은 음식이다. 양배추는 항 궤양성 비타민인 비타민U를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U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고 소화궤양을 치료해서 세포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특히 신선한 양배추 주스는 소화성궤양 치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한 풍부한 식물성 섬유와 칼륨이 장의 활동을 돕기 때문에 평상시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위염과 위궤양은 물론 위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

 

 

4. 옥수수

옥수수는 벼, 밀과 함께 세계 3대 곡류 중 하나다. 옥수수는 소화효소 작용으로 소화액의 분비를 높여 식욕과 소화를 촉진한다. 또한 다른 곡물보다 2배나 많은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준다. 따라서 쾌변과 함께 장내 유익균의 기능을 돕는다. 삶아서 먹는 것보다 가루를 내어 먹는 것이 소화에 더 도움이 된다.

 

5.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양배추보다 비타민U 성분이 더욱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브로콜리에는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 셀레늄이 풍부해 위암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인 음식이다.

 

 

6. 토마토

특히 남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토마토도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하나다.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예방한다. 특히 라이코펜 성분은 위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다.

 

 

7. 귤(귤껍질)

대표적인 비타민 과일인 귤도 위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귤은 소화를 돕는 대표적인 과일답게 소화가 잘 안되어 헛배가 부르고 식욕이 떨어질때 섭취하면 좋다. 특히 귤껍질(귤피)에는 소화를 촉진하는 성분과 소화기의 궤양을 개선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차로 마시면 좋다.

 

 

8. 사과

아침에 먹으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과도 위건강에 좋다. 사과의 주성분인 펙틴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위장운동을 도와 정장 작용을 한다. 위장 점막에 벽을 만들어 위에 유해한 물질의 흡수를 막아 준다.

 

 

9. 생강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위벽을 보호해 준다.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소화불량, 설사, 구토에 효과가 좋은 식품이다.

 

 

10. 부추 

부추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다. 때문에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위에 좋은 음식이다. 부추 속의 아릴 성분이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따라서 부추를 꾸준히 먹으면 복부팽만감이나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개선되고 변비 또한 예방이 가능하다.

 

 

요즘들어 부쩍 안녕하지 못한 신체기관이 있다면 그건 바로 위라고 할 수 있죠. 회식과 술자리가 많아지다보니 불규칙한 식습관과 함께 위에 자극적인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서 위염과 위장병 등이 생기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 같다. 하지만 이런 질환들을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 중 가장 손쉬우면서도 중요한 것이 바로 음식이기 때문에 지치고 힘든 위를 위해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만이라도 꾸준하게 섭취해 보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