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화산폭발

2020. 1. 13. 11:45

 

 

오늘은 필리핀 화산폭발 소식 알아볼께요.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극심한 가운데 이번에는 필리핀 화산폭발로 인해 화산 인근 주민들이 긴급대피하고 마닐라 국제 공항이 폐쇄되었다고 해요.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필리핀 화산폭발이라고 하는데요. 필리핀 화산폭발소식과 마닐라 공항 폐쇄 소식 주민 긴급대피 소식 알아볼께요.

 

 

지난 12일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서 남쪽으로 65㎞가량 떨어진 섬에서 화산이 폭발해 주민과 관광객 최소 6천여 명이 대피했다고 현지 언론과 외신이 보도했는데요. 필리핀 수도 마닐라 인근의 탈(Taal) 화산이 폭발해 수만명의 주민과 관광객들이 대피하고 마닐라 공항 폐쇄되었다고 해요. 필리핀지진화산연구소(Phivolcs)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께(이하 현지시간)부터 탈(Taal) 화산에서 우르릉거리는 소리와 진동이 관측되면서 증기 활동이 활발해졌다고 하는데요.

 

 

오후 7시 30분께는 높이 10∼15㎞에 달하는 테프라(화산재 등 화산 폭발로 생성된 모든 종류의 쇄설물) 기둥이 형성됐구요.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의 케손시 북쪽에까지 화산재가 떨어졌다고 해요. 또한 필리핀 화산폭발로 인해 화산섬 인근 지역에서 규모 2.9, 3.9의 진동이 느껴졌다고 하네요.

 

 

이에 따라 연구소는 탈 화산의 경보를 5단계 가운데 4단계로 격상했는데요. 이는 필리핀 화산폭발이 위험한 수준의 폭발이 몇시간 또는 며칠 안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라고 해요. 당국은 또 탈 화산섬을 영구 위험지역으로 선포해 관광객 등의 진입을 금지하고 인근 아곤실로, 로럴 지역 등 반경 14㎞ 이내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대피령을 내렸다고 해요. 

 

 

 

필리핀 화산폭발 인근 지역에는 주민 1만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화산재로 인해 오후 6시부터 마닐라 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전면 중단되고 마닐라 공항 또한 폐쇄되었다고 해요. 당국은 필리핀 화산폭발이 일어나자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대피를 권유했으며, 대피가 어려울 시 야외활동을 중단하고 건물 내에 머무르도록 했다고 해요.

 

 

화산과 가까운 마을 주민 2000여명은 13일 새벽 화산으로부터 30km가량 떨어진 타가이타이 시로 모두 대피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AP통신에 따르면 당국은 필리핀 화산폭발로 부터 최대 30만명의 대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탈 화산이 분출한 화산재가 상공 10~15km 까지 치솟으면서 마닐라 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은 12일 저녁부터 전면 중단된 상태라고 하는데요. 화산재는 항공기 엔진에 큰 위험을 초래하며 또, 화산재가 바람을 따라 이동할 경우 필리핀 주변 국가의 공항 및 항로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당국은 필리핀 화산폭발에 따른 마닐라 공항 폐쇄 조치를 내렸다고 해요.

 

 

필리핀 화산폭발과 관련 필리핀 주재 한국대사관은 "탈 화산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교민은 즉시 대피하고 위험지역 외에 거주하는 교민도 필리핀 정부와 언론의 경보를 예의주시해달라"고 당부했구요. 또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현지 경찰이나 대사관으로 연락해달라고 권고했다고 해요.

 

 

 

연구소 측은 "탈 화산이 크기는 작지만 '영구 위험지역'으로 선포된 만큼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는데요. 탈 화산은 환태평양 '불의 고리'에 속하는 필리핀 20여개 활화산 중 하나로서 탈 호수 한 가운데 자리잡고 있어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이 화산에는 평소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탈 화산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34번이나 분출했을 정도로 필리핀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 중 하나인데요. 1754년에는 무려 200일동안 분출했으며, 지난 2011년에는 분출로 인해 1330여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해요. 

 

탈 화산이 그동안 앗아간 생명은 60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화산섬에는 매년 수천 명의 관광객이 찾아 분화구까지 트래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해요.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필리핀 화산폭발로 많은 주민들이 대피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교민이나 현지주민분 모두 신속한 대처와 대피로 화산폭발로 인한 인명피해만큼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 필리핀 화산폭발로 인한 피해상황과 마닐라 국제공항 폐쇄 소식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