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요오드나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가 있다고 한다. 

 

 

이와 관련 갑상선에 좋은 음식 8가지를 헬스닷컴이 소개했다.

 

1. 해조류

해조류는 갑상선 증상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김 미역, 파래 등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풍부한데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다.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

 

 

2. 우유

우유에는 비타민D 뿐만 아니라 요오드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저지방 우유 한 잔에는 요오드 하루 섭취 권장량의 3분의 1이 함유되어 있다. 

 

 

3. 요거트

요거트도 갑상선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다면 요거트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요거트에드 요오드 성분은 물론 프로바이오틱스도 풍부해 소화기 계통 건강에도 좋기 때문이다. 단. 당분이나 다른 첨가물이 없는 요거트를 섭취해야 한다.

 

 

4. 브라질넛

아직은 생소한 견과류인 브라질넛에는 갑상선에 꼭 필요한 미네랄인 셀렌이 풍부하다. 셀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갑상선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브라질 넛 한 알에는 하루 권장량의 2배인 96마이크로그램의 셀렌이 들어 있다. 단 하루에 400마이크로그램 이상의 셀렌을 섭취하면 탈모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가 필요하다.

 

 

5. 닭고기 소고기

고기 중에서도 닭고기나 소고기가 갑상선에 좋다. 요오드 성분과 함께 갑상선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아연 성분인데 소고기와 닭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6. 생선

갑상선 건강을 위한다면 잊지 말아야 할 음식 중 하나가 생선이다. 해조류와 마찬가지로 생선에도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어 갑상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7. 달걀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달걀도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다. 달걀 1개에는 요오드 하루 권장량의 16%와 셀렌 하루 권장량의 20%가 들어 있다. 콜레스테롤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달걀이지만 건강측면에서는 놓칠 수 없는 음식이다.

 

 

8. 베리류

갑상선 건강을 위해서는 요오드와 철분 성분외에도 비타민D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것들이 베리류에는 충분하다. 또한 베리류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꼭 챙겨야 하는 음식 중 하나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발병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다가 몸의 대사 기능이 점점 떨어지면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데 쉽게 피곤해지거나 무기력해지고 체온이 낮아져 추위를 많이 타게 되는 등의 증상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이유 없이 체중이 늘거나 기억력 감퇴, 피부 색이 누렇고 거칠어지는 증상과 함께 목소리가 쉬고 말이 느려지며 변비나 생리량 증가 또는 맥박이 느려지고 손발이 찬 증상이 생긴다. 머리카락이 건조해지고 탈모가 생기거나 관절통, 근육통이 쉽게 생기는 것 등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의 주원인이 하시모토갑상선염으로 나타난다. 하시모토갑상선염은 우리 자신의 면역세포가 자신의 갑상선을 공격해 염증을 일으키고 갑상선을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이 파괴될수록 갑상선호르몬은 부족해지고 갑상선기능을 저하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때문에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 식단과 운동, 충분한 수면과 명상등의 생활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