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10

2018. 11. 3. 19:52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린다. 간은 70~80% 정도가 손상되어도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병을 키우기 쉽고 한 번 망가지면 회복되기가 어렵다. 간은 우리몸에서 가장 큰 장기다. 약 삼천억개가 넘는 간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을 합성하고 영양소를 저장한다. 또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이처럼 간은 중요한 일을 하지만 현대인들의 간 건강 관리는 소홀하다. 잦은 음주와 과음 잘못된 식습관 등이 정상적인 간 기능과 간 해독 능력을 떨어뜨린다. 때문에 간건강을 지켜주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야 한다.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 10 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버섯

 

간에 좋은 음식 첫번째 음식에는 버섯이 있다. 버섯이 주는 건강의 이로움은 널리 알려져 있다. 버섯은 면역력 강화에도 좋을 뿐 아니라 간 해독작용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베타글루칸 성분을 함유하여 종양생성을 억제하고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2. 모시조개

두번째 음식에는 모시조개가 있다. 모시조개에도 타우린이 매우 풍부한데 담즙을 촉진하는 모시조개에는 적혈구를 구성하는 비타민B12가 다량 들어 있어 빈혈예방에도 좋다.

 

 

3. 매실

간에 좋은 음식 10 중 세번째 음식에는 매실이 있다. 매실은 간 보호 및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다. 음식물과 혈액 속의 독성을 없애주기 때문에 간장이 무리하지 않도록 간장의 기능을 도와준다. 또한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피루브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음주 후에 섭취해도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매실 장아찌는 술안주로 먹으면 술이 덜 취하고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다. 간장기능 강화에도 좋고 해열작용이 있어 감기에도 좋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 심장기능을 좋게 해주고 혈압강화 작용으로 고혈압에도 좋은 매실이다.

 

 

4. 토마토

토마토도 간건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토마토 같은 녹황색 야채에는 리코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항암 작용을 도와 준다.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 가득한 토마토는 균형이 깨진 대사 개선에 큰 역할을 하며,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또한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5. 콩나물

해독 음식인 콩나물도 대표적인 간건강에 중 하나다. 콩나물 뿌리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을 섭취하면 생성되는 독성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를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6. 재첩

간에 좋은 음식 10 중 여섯번째에는 재첩이 있다. 재첩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과 타우린이 풍부해 세포막을 강화해 준다. 담즙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간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7. 무

팔방미인 식재료인 도 간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무의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 베타인이라는성분이다. 이 성분은 간에 좋은 아미노산,메치오닌을 생성하는데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8. 문어

타우린이 가득한 문어도 간건강에 도움을 준다. 문어에는 타우린이 34% 함유되어 있다. 이 타우린이 간 기능을 회복시켜 피로를 풀어주며 단백질,DHA, EPA 성분도 함께 들어 있어 기억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9. 양배추

위에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도 간에 좋은 음식 10 중 하나다. 양배추에 함유된 메틸메티오닌은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주며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하고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간 질환을 예방한다.

 

 

10. 굴

간건강에 좋은 음식 마지막 열번째는 바로 이다. 굴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을 비롯해 필수 아미노산 19종, 타우린 등 거의 모든 영양소를 갖추고 있다. 그야말로 영양의 보고인 셈이다. 이런 굴의 미끈미끈한 부분에 타우린이 풍부하다고 하니 이 부분이 물로 씻겨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외에 울금과 헛개나무, 인진쑥과 칡 그리고 결명자 구기자 또한 간기능에 좋은 작용을 한다.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더불어 꾸준하게 섭취해 주면 간 건강을 지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