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더나은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변경, 대출 금리는?

 

 

금융위원회가 25일 주택금융개선 방안을 확정해 발표하면서 2금융권 대상의 고정금리 대환용 정책모기지인 더나은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및 대출한도 등 상품 조건을 바꿔 더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변경되는 더나은 보금자리론 정책은 다음달 9월 2일부터 적용될 예정인데요. 더나은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대출한도 변경 변경소식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제2금융권의 변동금리 대출을 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전환하는 상품인데요. 부부합산 7000만원 이하, 주택가격 시가 6억원 이하인 경우 최대 3억원 이내에서 대환해준다고 합니다. 기존의 2금융권 대상 주택대출 대환대출 상품인 '더나은 보금자리론'에 대해 다중채무자와 고(高)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대출자에게도 가능하도록 했다고 하는데요. 

 

 

왜 그랬을까요? 금융당국은 지난 해 5월 제2금융권의 변동금리 대출을 고정금리 정책모기지로 전환하는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출시했습니다. 분할상환이 부담스러운 2금융권 대출 특징에 맞춰 대환액 50%까지 만기일시상환을 허용했었죠. 하지만 다중채무자는 지원받기 어려운데다, 대환 대상임을 확인하기 위해 차주가 직접 대출기관에서 체크리스트를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에 금융위는 다중채무자와 높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채무자도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은행권대출이 선순위인 다중채무도 통합 취급하고, 기존대출 LTV 요건을 80%에서 90%로 확대하는 등 기존 대출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구요. 또 체크리스트를 없애고 전산으로 대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더나은 보금자리론 대출금리는 상환기간에 따라 2.0∼2.35%라고 하는데요. 은행대출(3.0%, 분할상환) 1억2000만원, 2금융권 대출(4.0%, 만기일시상환) 1억2000만원을 갖고 있는 차주가 이번에 개선된 더나은 보금자리론으로 전환할 경우 20년간 총 상환액이 3억7600만원에서 3억1200만원으로 17% 경감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이번에 개선된 '더 나은 보금자리론'은 주금공 내규 개정 등을 통해 오는 9월 2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인데요. 더나은 보금자리론은은 당분간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오는 10월 이후 은행창구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하도록 개선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더나은 보금자리론 신청요건은

부부합산 7천만원 이하, 주택 시가 6억원이하

대출한도 최대 3억원 이내에서 기존대출 범위내이구요

 

LTV가 기존 80%에서 90%로 변경되었구요

기존에는 2금융권 주담대만 있는 경우 대환대상이 되었지만

다중채무자 주담대 통합 취급되었다고 해요

 

원대출 이용기관에서 체크리스트를 발급받아 신청했지만

온라인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게 되었죠.

 

 

동안 2금융권 이용자 대상 상품임에도 지원을 받기 쉽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금융당국이 2금융권 차주 대상 고정금리 주담대 대환상품인 '더나은 보금자리론' 진입 문턱을 낮추기로 하는 등 상품 개편에 나서 다음달 2일부터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시한폭탄과도 같은 개인부채 문제에 대한 지적이 많은 상황에서 이번 주택금융개선 방안이 부동산 시장에서 어떤 영향과 효과를 가져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