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효능, 고르는법, 데치는법, 먹는법
몸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 확인해 보세요!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오래전부터 건강을 위해 섭취되어지고 항산화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 브로콜리 효능과 함께 브로콜리 고르는법 및 데치는법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의 일종인 브로콜리는 지중해가 원산지이며 로마 시대부터 섭취되어졌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외에도 비타민 A, 비타민 B,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채소 중에서도 영양가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하죠. 때문에 미국 국립 암연구소는 이런 브로콜리를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꼽은 바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C는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나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 100g당에는 1.9mg의 철분이 함유되어 빈혈 예방에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가격도 착해 어디서든 쉽게 구할 수 있죠. 그렇다면 이런 브로콜리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죠.
1. 항암 효능
브로콜리 효능 첫번째 효능은 항암 효능 작용을 하는 것인데요.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 바로 암이죠. 때문에 나와 내 가족을 고통에 빠뜨리는 암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브로콜리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설포라판(Sulforaphane)과 인돌(Indole)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암과 싸우는 면역 효소를 활성화시키며 암세포를 만드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암을 예방해 주죠. 또한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암 예방과 건강을 생각한다면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브로콜리라고 합니다.
2. 면역력 증강
브로콜리의 효능 두번째는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는 것인데요. 피곤하고 지친 현대인의 약해진 면역력 향상을 위해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비타민A는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강화하고 감기나 세균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의 새싹에는 비타민A의 전구물체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죠. 때문에 면역력 증진은 물론 야맹증에도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라고 합니다. 따라서 몸 건강뿐 아니라 눈 건강을 위해서도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다고 하네요.
3. 빈혈 예방
세번째 효능은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브로콜리의 철분 함유량은 다른 채소의 약 2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철분 성분은 빈혈 예방은 물론 근육의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기도 하죠. 때문에 자연음식을 섭취하는 기회가 줄고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해 영양분의 충분한 섭취가 어려운 요즘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빈혈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4. 위장 보호
일반적으로 위장에 좋은 음식하면 양배추가 떠오르죠. 하지만 브로콜리도 위장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요. 브로콜리는 양배추보다 많은 비타민 U를 함유하고 있어 위염과 위궤양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해 생리적 배설을 원활하게 하고 위장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때문에 위장을 생각한다면 양배추와 함께 꾸준하게 브로콜리도 섭취해 보는 것도 좋다고 해요.
5.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고 실천 중이라면 브로콜리 식단을 구성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인 브로콜리는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구요.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트러블 예방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6. 피로 회복
피곤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시간들이죠. 그렇다면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요? 브로콜리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몸속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회복 및 노화 방지, 감기 예방 등에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 노화예방
스트레스와 나빠진 환경으로 인해 심각해지는 피부 트러블 또한 고민중의 고민인데요. 이럴 때도 브로콜리를 꾸준하게 섭취해 보세요. 브로콜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크롬과 같은 무기질이 들어 있는데 이런 성분들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탁월해 노화를 예방해 주며 또한 두뇌 기능도 촉진하는 브로콜리 효능도 있다고 해요.
8.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아요!
브로콜리는 여러 영양소와 함께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브로콜리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데요.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수영양성분인 칼슘이 100g당 무려 64mg이나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또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와 철분, 무기질의 함량도 풍부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더 없이 좋은 채소가 바로 브로콜리라고 해요.
브로콜리 고르는법은?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는 어떻게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브로콜리를 고를 때에는 되도록이며 색이 짙은 것을 선택하면 좋구요. 봉우리가 단단히 뭉쳐져 있고 가운데 부분이 많이 부풀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송이가 단단하고 줄기 단면이 싱싱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꽃이 피지 않는 브로콜리를 골라야 맛과 영양이 풍부한데요. 브로콜리에는 줄기에도 영양가가 많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줄기도 버리지 않고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데치는법과 먹는법은?
브로콜리에 풍부한 영양 성분을 가장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생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에 5분 이내로 살짝 데쳐서 섭취해도 좋죠.
자연음식이다 보니 농약 걱정이 있는 것은 사실이죠. 브로콜리에 있는 먼지와 농약 등을 깨끗이 깨끗이 씻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20~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씻어내고 조리하면 좋은데요. 단, 브로콜리를 지나치게 오래 삶거나 끓일 경우 항암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살짝만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브로콜리를 잘게 얇게 썬 뒤 100℃ 이하에서 2~3분간 살짝 삶은 뒤 섭취하면 영양소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한 브로콜리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브로콜리를 기름에 볶거나 올리브유 등 기름이 포함된 드레싱을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 A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이상은 건강을 생각한다면 꼭 섭취해야 하는 브로콜리 효능과 함께 알아 본 브로콜리 고르는법 및 데치는법 먹는법에 대한 간단 정보였습니다. 건강을 선물해주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활기차고 건강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