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좋은 음식 6가지
통풍에 좋은 음식은?
오늘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 통풍 증상을 예방하는 통풍에 좋은 음식과 함께 일상 생활 속 통풍 예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통풍(痛風)이란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요산(퓨린이라는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만들어지는 산물) 결정체가 비정상적으로 몸에 쌓여 발생하는데요.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이 모양이 변형되고 궤양이 생길 위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통풍은 약물을 통해 증상이 나아졌더라도 재발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예방에 힘써야 하는데요. 퓨린이 많이 든 육류, 술 등을 적게 먹고 콩팥 기능을 악화하는 비만을 예방해야 하며 요산 배출을 촉진하고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하루 2L 이상의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통풍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통풍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1. 옥수수 수염
옥수수 수염의 이뇨작용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죠. 옥수수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통풍 예방에 좋은 음식이면서 식이요법에 좋은데요. 옥수수수염외에도 사철나무, 수박 등은 이뇨작용 뿐만 아니라 요산이 배출되도록하고 수분대사를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2. 딸기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암 예방은 물론 통풍이나 관절염에 좋은데요. 바로 안토시아닌의 소염효과와 통증완화 효과 때문으로서 딸기의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보다 10배 높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3. 충분한 수분섭취
건강을 위해 충분한 수분섭취가 권장되곤 하죠. 특히 하루 10~12잔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산 결정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4. 알로에
알로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통풍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소염작용과 비만을 억제하는 기능도 하구요. 또한 관절주위의 세포를 재생하는데에도 좋아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5.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진 양배추 또한 통풍 예방에 좋은 음식인데요. 양배추는 소변을 알칼리화하면서 요산이 배출되도록 돕기 때문에 혈중 요선의 농도를 낮출 수 있다고 해요.
6. 메밀
메밀에는 소염 역할을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또한 배뇨작용을 도움으로써 요산 배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통풍 예방법은?
통풍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요산을 만드는 원인인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물 섭취를 가급적 제한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육류의 내장 부위(곱창, 간, 신장, 뇌, 혀)와 등 푸른 생선(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삼치), 연어, 홍합, 가리비 시금치, 표고버섯, 아스파라거스, 콩류 및 유제품은 피하고 통풍에 좋은 음식인 채소류와 쌀, 보리, 미역, 다시마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통풍예방을 위한 식이요법을 알아보면
1. 고기류와 생선류(특히 등푸른 생선)는 가급적 적게 먹구요.
2. 단백질 섭취를 위해 달걀, 치즈, 우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3.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되 콩, 시금치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구요.
4. 곡물과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5. 요산배설과 신장 결석 방지를 위해 물을 자주 많이 마시구요.
6.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며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7. 술은 통풍 위험을 높이고 담배는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 금주,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냉, 온찜질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하다고 하는데요.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염증을 악화시켜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과 함께 일상생활 속 통풍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주의와 예방으로 통풍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해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