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Q&A-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조건 알아보기

 

국민연금 연금액은 보험료를 오래, 많이 납부할수록 커지며, 가입기간을 늘리거나, 수령 시기를 늦춰서 수령액을 늘릴 수 있다고 해요. 즉 국민연금액은 본인이 국민연금에 가입한 기간과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 가입자 본인의 평균소득을 바탕으로 산정되므로, 보험료를 최대한 오래, 그리고 많이 납부할수록 커진다고 해요.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확인


다만, 소득은 임의로 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는데요.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조건은 다음과 같다고 해요.

 

 

① 하루라도 빨리 가입해서 가입기간을 최대로 늘려야 합니다.

② 가입대상은 아니지만 본인이 희망하여 가입하는 임의(임의계속)가입제도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소득배우자는 가입대상은 아니지만, 희망하여 가입 후 10년 이상 납부하면 노년에 부부가 각각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③ 보험료 납부 없이도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주는 크레딧 제도(출산 및 군복무)를 이용합니다.

④ 보험료 납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⑤ 찾아갔던 국민연금(반환일시금)을 이자와 함께 공단에 반납하기, 실직 또는 사업중단 등으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은 기간 등을 추가로 납부(추납)하는 방법 등도 있습니다.

⑥ 연금을 받을 때는 연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의 수령을 최대 5년간 연기하여, 연금액을 최대 36%(월 0.6%) 더 받는 연기연금 제도도 있습니다.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조건, 연금 수령액을 늘려주는 주요 제도는 다음과 같다고 해요.

임의가입 - 전업주부, 27세 미만 학생 등 본인이 희망하여 가입합니다.

▶ 임의계속가입 -  60세가 되어 의무가입대상은 아니지만, 60세 이후에도 계속 가입합니다.

▶ 크레딧제도 - 2008년 이후 출산(둘째 자녀 이상)이나 병역의무 이행(6개월 이상 복무)시, 보험료 납부 없이도 신청만 하면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 2025년 연금개혁으로 크레딧 제도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고 있다고 해요.
- 출산: 2026.1.1. 이후 출생·입양한 첫째 자녀에 대해 12개월 추가 가입기간 인정(신설) 및 최대 50개월까지만 인정하던 상한 규정은 폐지

- 군복무: 2026.1.1. 이후 군복무를 마친 경우 최대 12개월까지 추가 가입기간 인정

 

 

▶ 보험료 지원- 보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농어업인, 저임금근로자, 실업자, 저소득 지역가입자 등의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50~80%)합니다.

▶ 반납제도 - 찾아갔던 반환일시금을 이자와 함께 공단에 반환하여 가입기간을 복원합니다.

▶ 추납제도 - 실직이나 사업중단 등으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은 기간, 1개월 이상 납부한 날 이후의 무소득배우자 등으로 적용 제외된 기간, ‘88년 이후 군복무한 기간이 있는 경우, 해당 기간을 추후에 납부합니다.

▶ 연기연금 -  노령연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의 수급을 연금 지급개시연령 이후 최대 5년간 연기 가능하며, 연기 신청한 기간 당 일정 비율(월 0.6%, 연 7.2%)을 가산하여 지급합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예상수령액 조회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및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 결과로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냈던 납부액, 그리고 납부액과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추후 받는 예상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부기간, 납입기간, 납입나이 조회는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 접속해→ 내 국민연금 알아보기→공인인증서 로그인 절차로 얼마동안 얼마를 납부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언제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으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구요. 다음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을 알아보는 방법이 있으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민연금예상월액표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공인인증서 없이 알아보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1. 먼저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창에 국민연금을 검색해 주세요.

2. 이 후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서비스를 클릭하시구요.

 

 

3. 오른쪽에 있는 내 국민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해 주면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알아보기가 나오는데요. 

 

 

4. 여기에는 인증없이 확인할 수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과 예상연금 간단조회 두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 간단조회>

1. 내연금 알아보기에서 예상연금 간단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2. 월 납입 보험료 항목에 보험료를 입력해 주세요. 

3.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소득기준과 함께 연금별 지급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방법은 노령 및 장애 유족연금 예상액을 인증과정 없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

1. 기본정보 및 소득, 크레딧 대상 입력 후 결과보기를 클릭해 예상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항목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실제 가입이력을 기초로 한 보다 정확한 예상연금액은 인증을 한 후에 예상연금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2. 다만 만 60세 이상은 가입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계산할 수 없다고 하구요. 또한 노령연금 수급이 가능한 최소 가입기간이 10년이 되어야 한다고 해요. 

 

 

3. 예상연금 모의계산 항목은 최장 만 60세까지 납부한다는 가정 하에 계산되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1.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서비스를 클릭해주세요.

 

 

2. 내 국민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3. 인증을 하고 내연금 알아보기 항목에서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하면 예상수령액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물론 이 또한 최소 가입기간인 10년이 되어야 합니다.

 

 

4. 예상수령액은 현재 기준과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최저는 3.2%, 평균은 4.1%, 최고는 4.9%라고 해요. 특히 오른쪽 상단에서 본인이 직접 선택해서 비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월액표로 알아보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방법

1. 노령연금 예상연금월액표는 지금까지 낸 보험료를 토대로 미래 예상되는 가입기간을 적용하여 예상수령액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예상연금월액표에서는 현재 내고 있는 보험료를 토대로 미래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만약 300만원의 소득에 270,000의 보험료를 20년 동안 낸다고 가정 했을 때 예상연금월액표에서는 매월 611,180원의 연금을 지급 받는 것으로 나오는데요. 

 

 

3. 하지만 이 또한 예상연금액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및 국민연금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조건에 대한 간단 내용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