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해로운 음식
오늘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께요.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서 붙여진 병명이 통풍이다. 통풍이란 우리 몸 속 정상적인 대사과정에서 생성될 수 있는 요산 물질이 관절주위 및 연부조직에 침착되어 관절에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요산이 과다하게 축적되면 결정 상태로 몸속을 떠돌다가 관절이나 인대로 들어갈 수 있다. 이 때 우리 몸은 요산 결정체를 해로운 물질로 인식하고 면역기관에서 공격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대표적으로 통풍은 갑자기 심한 통증이 찾아오고 종창과 같은 부기 및 열감 그리고 주위피부가 달아오르는 증상을 동반한다.
통풍은 전체 환자 가운데 남성이 9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인 남성 질환이다. 이는 여성호르몬이 통풍의 원인으로 알려진 요산의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통풍은 너무 잘 먹어서 생기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일명 '황제병'이라고도 불리는 이유다. 술과 고기를 즐기는 40대와 50대가 전체 진료 환자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한번 통풍에 걸리면 통풍을 완치시키거나 염증을 호전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엇보다 통풍환자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요산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요산의 원료가 되는 퓨린 성분이 많은 음식은 절제하는 것이 좋다. 통풍을 악화시키는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는 멸치, 등푸른 생선, 곰탕, 갈비탕 등의 고기 국물이나 거위, 베이컨, 오징어, 육류의 내장(간, 콩팥, 곱창) 등이 있다.
통풍환자들에게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육류,그 중에서도 동물간이나 내장은 금기 음식이다.. 또 멸치, 정어리, 청어, 고등어 같은 생선류도 통풍 발병의 원인물질인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Purine)이 많아 피해야 한다. 조개류나 시금치, 버섯 등의 채소류도 안심할수 없어 적당량 섭취가 중요하다. 반면 과일류나 곡류는 섭취에 제한이 없다. 동물성 단백질 중에는 계란 및 치즈 등 유제품은 퓨린함량이 적어 섭취를 권한다.
무엇보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바로 술이다. 커피나 차 종류는 괜찮지만 술은 통풍 발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술은 혈액내 요산치를 증가시키므로 절주가 필요하다. 특히 맥주는 퓨린함량이 높아 절대 피해야 한다.
물은 10잔 이상 충분히 마셔주면 좋은데 하지만 신장에 결석이 있으면 소변과 함께 배출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기름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과 당질을 적당하게 섭취하는식습관이 통풍을 예방해 준다.
음식물을 까다롭게 선별해 섭취하더라도 특히 통풍을 주의해야 하는 분들이 있다. 가족 중에 통풍환자(가족력)가 있는 경우로서 발병률이 일반인에 비해 높기 때문이다. 아울러 요산이 많은 ‘고(高)요산’ 혈중치를 가진 고위험군은 정기적인 신체 검진 때 자신의 요산치를 주의깊게 살펴야한다. 신장기능이 약화돼 있거나 고혈압 및 당뇨병, 알코올중독(또는 과음이 매우 잦은 이)도 위험군에 속한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통풍을 일으키는 물질이 요산이다. 때문에 요산의 원료가 되는 퓨린이라고 하는 핵산이 적게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면 통풍의 조절과 치료, 예방에 도움이 된다. 통풍 환자의 염증 완화에는 퓨린이 적거나 비타민 B가 풍부한 식품이 효과적이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쌀, 보리, 메밀 같은 곡류가 있다. 또한 요구르트, 우유, 치즈, 달걀, 설탕, 꿀 등이 있으며 아스파라거스를 제외한 채소 등이 있다. 육류와 주류 등의 섭취를 자제하는 식생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며 위에서 언급했듯이 특히 맥주를 많이 마시면 체내 요산이 갑자기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상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과 좋은음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그리고 통풍을 예방해 줄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