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배출 음식 8가지

2019. 2. 21. 23:59

 

오늘은 나트륨 배출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잦은 외식과 인스턴트 음식 섭취로 필요 이상의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많은 요즘이죠. 때문에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음식이 무엇보다 필요한데요. 음식을 짜게 섭취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 심장질환 및 위암 골다공증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나트륨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뼈 속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골다공증을 일으키며 또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비만은 모든 병의 시작이라고 하죠. 때문에 우리 몸속에서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방법 중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칼륨은 몸속의 세포와 조직, 기관들이 적절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혈압관리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 몸에서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나트륨 배출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바나나

나트륨 배출 음식 첫번째 음식은 바나나가 있는데요. 간식으로도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유명한 바나나에는 사과의 4배에 해당하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인 음식인데요. 칼륨이 풍부한 요구르트나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해요.

 

 

2. 배

아삭하고 시원한 맛이 좋은 도 나트륨 배출을 돕는데 효과적인 음식인데요. 배 100g에는 약 17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고혈압을 유발하는 나트륨을 배출해준다고 해요. 배는 혈압을 조절해 고혈압을 예방하며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건강에 이로운 과일이 바로 배라고 해요.

 

 

3. 감자 

예전부터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알려진 감자도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감자도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춰주며 열량 또한 적기 때문에 동맥경화 환자들이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요구르트나 콩, 양파 등과 곁들이면 맛있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죠다.

 

 

4. 흰콩

흰 콩 또한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흰 콩 반 컵에는 595mg의 칼륨이 들어있는데 칼륨 성분이 많아 심장건강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감량을 하는 사람에게도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5. 조개

요리에 넣으면 음식의 풍미를 더 해 주기 때문에 사랑받는 식재료 중에 하나가 바로 조개죠. 조개 또한 풍부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85g 정도의 조개에는 534mg의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6. 양배추

양배추도 다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 배출에 좋은 음식인데요. 양배추는 나트륨으로 인해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고 해요.

 

 

7. 브로콜리

건강을 위해 섭취해야 하는 채소 중에는 브로콜리가 있죠. 브로콜리 한 개에는 450mg의 칼륨이 들어있으며 콜레스테롤 억제에도 효과적인데요.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나트륨 배출에 아주 좋다고 해요.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심장이나 동맥의 혈압이 떨어져 산화스트레스가 감소하는데요. 단 주의해야 할점은 맛이 밍밍하다고 초장에 찍어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다시 나트륨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브로콜리만 먹어야 한다고 해요.

 

 

8. 양파

마지막 나트륨 배출 음식으로는 양파가 있는데요. 양파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퀘르세틴 성분이 혈전과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며 또 마이요이노시톨이 풍부해 중성지방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판토텐산이 함유돼 소화를 촉진하고 지방을 연소하여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주죠.

 

 

이상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나트륨 배출 음식 몇가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주의와 관심으로 나트륨 많은 음식 섭취는 줄이고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 섭취는 늘려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