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오일 효능

2019. 8. 30. 00:13


오늘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께요


부드러운 식감으로 숲에서 나는 버터로 불리는 아보카도는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나무 열매라고 해요. 기원전 7,000년경부터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재배 되어 왔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아보카도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의 보고', '과일 중의 보석'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실제 아보카도에는 미네랄 11가지, 비타민 20가지, 아미노산 10가지, 필수 아미노산 8가지 등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해 '슈퍼푸드'로 불리기도 하죠. 

아보카도는 세상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오른 바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은 이런 아보카도에서 추출한 오일을 말하는 것으로서 금세 무르는 아보카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상품 가치가 떨어진 아보카도를 활용하고자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었다고 해요. 




그런데 아보카도를 압착해 기름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영양 성분의 함량과 흡수율이 높아져 오히려 더 큰 인기를 누리고 있죠. 해서 오늘은 다양한 곳에 쓰임이 많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주의해야 할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볼께요.

아보카도 오일 효능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 좋은데요. 아보카도 오일 100g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86g으로, 올리브유보다 그 함량이 높다고 해요.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의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일면 좋은 지방으로 알려져 있죠. 아보카도 오일은 특히 체내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는 오메가3와, 혈관 내벽을 튼튼하게 해주는 오메가6의 함량이 높아 뇌출혈과 뇌경색,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있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은 체소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의 흡수 효과를 높여준다고 해요.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비타민 A, D, E, K와 같은 지용성 영양소를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또한 눈병의 위험을 낮추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과 제아젠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과 황반변성 등 안구 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해요.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좋은 아보카도 오일 효능이 있는데요.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보카도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100g 기준 190~200Kcal로 당분이 매우 낮다고 해요. 특히 우리 몸에 인슐린 상태가 높아지면 지방이 쌓이는 체질로 변화해 중성지방이 많아지고 염증 유발 호르몬으로 변화해 염증 물질도 분비되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은 지방 연소와 식욕 억제에 효과적이여서 비만예방 및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해요.




아보카도는 위 점막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위염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 수를 감소시켜 위염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구요. 또한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 배출에도 좋다고 해요. 비타민E 성분과 B6, B2가 풍부해 노화 방지에도 좋으며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의 수분 흡수를 돕는 등 피부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좋은 아보카도 오일은?

아보카도는 주로 북미와 남미에서 생산되는데 그중 멕시코에서 생산하는 하스(HASS) 품종을 최상급으로 여긴다고 해요. 오일을 추출하는 방식은 용매추출과 고온압착, 저온압착이 있는데요. 이 중 저온압착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용매추출방식은 화학용매제인 헥산이 함유되어 있을 확률이 있고, 고온압착은 열에 의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죠. 오일 등급은 엑스트라 버진이 최상급으로, 깨끗한 녹색을 띠고 있다고 합니다.



먹는 방법은?

아보카도 오일은 발연점이 270도 정도로 식용유 중 가장 높아 샐러드드레싱부터 부침, 볶음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샐러드 등 각종 음식에 뿌려 먹는 경우가 많구요. 샐러드와 함께 섭취 시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고 해요. 물론 아보카도 오일을 직접 섭취해도 괜찮죠. 직접 섭취할 때는 1일 1~2스푼 정도가 권장량이구요. 특히 아보카도 오일은 채소를 볶을 때 사용하면 매우 잘 어울리기 떄문에 채소와 아보카도 오일은 궁합이 좋다고 해요. 단, 산화가 잘 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밀폐 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구요. 가스레인지 근처에는 두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보카도 오일 부작용은?

풍부한 영양소를 갖춘 아보카도 오일은 좋은 식품이지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먼저 아보카도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 섭취 후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이 경우 아보카도 오일의 섭취를 즉각 중단해야 하구요. 항산화 효과도 있어 심장계 질환이나 임산부에게 좋은 아보카도이지만 아보카도 섭취시 모유량이 줄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수유중인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아보카도 오일도 엄연한 지방인 만큼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어 주의해야 되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의 적정량은 하루 1~2스푼이라고 해요. 위에서 언급했지만 섭취 후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하지 말아야 하죠. 또한 아보카도 오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신장 기능이 약한 경우 칼륨 배출이 어려우므로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은 건강에 좋아 슈퍼푸드라 불리는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함께 알아 본 아보카도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하셔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