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 효능

2019. 7. 1. 23:59

 

 

오늘은 달콤하고 시원한 수박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수박은 한해살이 식물로 원산지는 남아프리카라고 합니다. 이름 그대로 수박은 수분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더불어 단백질, 당질, 비타민 ,칼륨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로 들어온 도입경로는 불확실하다고 합니다. 중국을 통한 것으로만 추정되고 있죠. 수박은 서역으로부터 들어왔다고 해서 서과, 물이 많은 박이라고 해서 수과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 수박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 효능>

1. 항암 작용

수박 효능 중 가장 큰 특징은 항암작용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박의 빨간 색을 내는 색소인 리코펜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리코펜은 라이코펜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 , 루테인 등과 함께 토마토 등에 들어있는 카로티노이드 색소입니다. 토마토, 수박, 감, 포도 등에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 이뇨작용 및 부종예방

수박의 또 다른 특징은 이뇨작용 및 부종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박에 포함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투룰린이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주고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도움을 주어 이뇨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몸 속에 쌓인 수분을 배출해내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부었을 때 즉 부종이 생겼을 때 수박을 먹게 되면 효과적인 부종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성분은 과육보다 껍질 쪽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3. 고혈압 및 당뇨 예방

수박은 혈압상승을 억제해 고혈압과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수박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박 속에 포함된 칼륨은 소변 중에 나트륨 배출을 증가시켜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때문에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몸의 열을 제거하고 수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당뇨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은 것도 수박 효능 중 한가지라고 합니다. 수박의 열량은 100g당 20~30Kcal 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박의 과육과 껍질에 포함된 비타민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수박껍질에는 자외선 차단, 미백효과가 있는 기능성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팩으로 이용하면 피부 진정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염증치료 및 구충작용

약으로도 쓰이는 수박이라고 합니다. 수박은 입안의 염증치료와 구충작용을 합니다. 수박껍질을 삶아 입안을 헹구거나 입 속에 머금고 있다 뱉어 내면 입 속의 염증과 열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수박씨에 들어있는 쿠쿠르비틴 이라는 성분이 구충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피로회복 및 해독작용

수박은 피로회복과 해독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흡수가 잘되는 포도당과 과당의 형태를 지닌 수박의 당분이 지친 몸을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안정, 숙취해소, 해열과 해독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더위나 일사병에 효과적이고 체내에 쌓인 암모니아 등 독성물질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동맥경화 예방

특히 무심코 버리는 수박씨에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수박씨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B, E 도 포함하고 있어서 씹어서 먹거나 말려서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밖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해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단 수박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위장과 비장이 약하고 장염이 있거나 속이 냉한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은 달콤하고 시원한 수박 효능 몇가지와 부작용에 대한 정보였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제철과일을 적절하게 섭취해 건강하고 활기찬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