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의 효능 먹는법

2019. 6. 28. 22:32


오늘은 퀴노아의 효능과 함께 퀴노아 먹는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퀴노아는 고대 잉카 문명 시절부터 재배된 고단백 고영양 곡물이라고 합니다. 고대 잉카어로 곡물의 어머니, 모든 곡식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지고 있죠. 퀴노아는 고대 잉카제국에서는 감자, 옥수수와 함께 3대 작물이었으며 남미 안데스의 고산 지대에서 수천 년간 재배되어 온 곡물이였다고 합니다.

퀴노아는 쌀보다 작은 좁쌀 크기의 원형 모양에 흰색,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의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슈퍼푸드로 이름을 알리면서 여러 식탁에 오르고 있는 퀴노아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NASA가 인정하고 미국 농무부에 등재될 만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곡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퀴노아의 효능과 함께 주의해야 할 퀴노아 부작용 및 퀴노아 효능 가득한 퀴노아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퀴노아의 효능>

1. 심뇌혈관 질환 및 치매예방

우리 몸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영양이 부족하면 이 호모시스테인이 제거되지 않고 혈액 속에 쌓인다고 합니다. 호모시스테인이 축적되면 혈관을 막아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심 뇌혈관 질환을 야기하고 이는 치매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퀴노아에 다량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누적된 호모시스테인을 분해시켜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해주고 치매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2. 뼈 건강에 도움

뼈와 골격을 튼튼하게 하는 칼슘과 라이신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을 유지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에도 도움이 되는 퀴노아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미세먼지 및 중금속 배출

퀴노아에 많은 성분인 셀레늄은 미세먼지와 황사 등으로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변비 해소

퀴노아에는 다른 곡물에 2배에 달하는 섬유질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해소하고 원활한 배변이 이뤄지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단 퀴노아의 섬유질이 잘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오래 꼭꼭 씹어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항산화 및 면역력 강화

퀴노아에는 인체의 유해 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퀴노아 열매의 껍질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사포닌 또한 많이 들어 있어 노화 및 암 예방,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충분한 영양공급

퀴노아는 평균 16~20% 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을 만큼 고단백 식품이라고 합니다.  특히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식물성 단백질 식품 공급원으로 좋다고 합니다. 또한 리신과 메티오닌, 히스티딘 등 9가지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영양 공급의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칼슘과 칼륨, 인, 철분,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등의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은 물론 비타민과 섬유질, 녹말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7. 부종 및 고혈압 예방

퀴노아에 들어있는 테타인은 쌀과 비교하면 크기가 작지만 나트륨 항량이 적다고 합니다. 칼륨과 칼슘, 비나티 E가 높아 부종 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질적인 당뇨병에도 효과적이며 혈당지수를 낮추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적은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8. 두뇌 건강

퀴노아에는 주로 등푸른 생선에 많은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기억력 증진과 두뇌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는 퀴노아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퀴노아 고르는 법>
퀴노아에는 화이트 퀴노아와 레드 퀴노아, 블랙 퀴노아가 있다고 합니다. 밥을 할 때는 화이트 퀴노아를 샐러드 등에 사용할 때는 레드를 선택하면 좋다고 합니다.



<퀴노아 먹는법과 손질법>

퀴노아는 볶으면 영양분이 손실되기 때문에 생 퀴노아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퀴노아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쓴맛을 내는데 거품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씻어주면 쓴맛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퀴노아는 색상별로 맛이 달라 다양한 요리법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매일 먹는 쌀에 화이트 퀴노아를 섞어 밥을 지어먹는 퀴노아 먹는법이 있는데 쌀과 퀴노아를 8:2 비율로 밥을 앉히면 식감과 영양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레드 퀴노아는 익힌 뒤에도 모양이 뭉개지지 않아 샐러드와 함께 곁들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이외 퀴노아 먹는법에는 퀴노아를 삶아서 시금치, 더덕나물, 각종 요리 등에 넣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궁합 음식>
밥을 지을 때 퀴노아를 넣으면, 쌀에 부족한 단백질 등의 영양분이 채워져 영양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퀴노아 부작용>

퀴노아는 위장 기능이 약하거나 신장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퀴노아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과잉 섭취할 경우 신장질환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상은 모든 곡식의 어머니라 불리는 퀴노아의 효능과 함께 퀴노아 효능 가득한 퀴노아 먹는법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 그리고 건강한 식습관으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