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가루 쌀겨의 효능

2019. 6. 19. 22:24


늘 건강이 함께 하세요. 오늘은 미강이라고도 불리는 쌀겨의 효능과 함께 미강가루 효능 가득한 쌀겨사용법 및 쌀겨 보관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강이라 불리는 쌀겨는 쌀을 찧을 때 나오는 가장 고운 속겨를 이야기합니다. 미강가루는 현미를 도정할 때 나오는 이러한 쌀겨를 미숫가루처럼 곱게 빻은 가루를 이야기합니다. 




벼에서 왕겨를 벗겨낸 것을 통상 현미라고 합니다. 이런 현미의 외피를 벗겨내기도 하는데 다섯 번 깎으면 5분도미, 일곱 번 깎으면 7분도미라고 부르며, 우리가 먹는 흰 쌀은 보통 열 번 정도 깎아낸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깎아서 버리는 부분에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해서 오늘은 쌀겨의 효능 및 미강가루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겨란?

벼의 껍질(왕겨라고 함)만 없애고 아직 도정하지 않은 상태를 현미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보통 주식으로 먹는 정백미는 이 현미를 도정한 것으로 배젖이라고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쌀겨란 바로 현미에서 정백미로 도정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과피, 종피, 호분층 등의 분쇄 혼합물을 이야기합니다. 쌀겨는 정백미의 부산물이지만 영양에 관해서는 상당히 우수한 식품이라고 말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쌀겨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해 비타민 B1, B6, 철분, 인,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수분 13.5%, 단백질 13.2%, 지방 18.3%, 당질 38.3%, 섬유 7.8%, 회분 8.9%의 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B1은 100g 중 2.5mg이나 들어 있으며, 비타민 E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쌀겨의 효능, 미강가루 효능>

▶ 변비에 좋아요!

쌀겨 미강가루를 섭취하게 되면 식물 섬유로 인해 장의 작용이 활발하게 되므로 변비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대장암 예방에 좋아요!

또한 식물 섬유는 장내의 버피스균을 증가시켜 장 안에 기생하고 있는 세균의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대장암도 예방되는 쌀겨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노화방지에 좋아요!

버피스균이 증가하면 장이 건강하게 되어 노화 방지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높은 미강가루 효능이라고 합니다.

▶ 결석을 예방해요!

쌀겨의 성분은 또 소장 내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에게도 좋은 쌀겨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피부미용에 좋아요!

여성의 피부 미용에 특히 좋은 것이 바로 미강가루라고 합니다. 특히 중년 이상의 여성들은 칼슘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쌀겨와 멸치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칼슘 보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쌀겨에 함유된 셀레늄이라는 미네랄이 모발을 검게 해주는 미강가루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 피부질환에 좋아요!

또 쌀겨로 몸을 닦으면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며, 피부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가려움증이 있는 만성 피부 질환을 고치기 위해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된 것이 쌀겨라고 합니다. 쌀겨가 피부병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바로 함유된 비타민 B1, B6, E 등에 의한 작용때문인데 건강과 미용 면에서 볼 때, 비누보다 월등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쌀겨의 효능이라고 합니다.

 


▶ 혈액순환에 좋아요!


이밖에도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쌀겨의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쌀겨에 함유된 유분은 여러 가지 불쾌한 증상도 풀어준다고 합니다.

 

▶ 쌀겨(미강)는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그냥 먹기가 어렵다면 된장국에 넣는 등 다른 방법으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미강가루 사용법 마시지는 어떨까?

유지 원료로 사용되기도 하는 쌀겨 기름은 피부 미용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쌀겨는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 데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목욕을 할 때 비누 대신 쌀겨 주머니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쌀겨를 넣은 주머니로 피부를 문질러 주면 거친 피부가 매끄럽고 탄력 있게 될 뿐 아니라 어깨 결림, 신경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 쌀겨(미강) 주머니 어떻게 만들까요?

 

쌀겨 주머니 만드기 준비물 : 쌀겨, 면포, 바늘, 실 등

 

쌀겨는 되도록이면 무농약 쌀겨가 좋다고 합니다. 은 가제나 얇은 타월을 써도 무방하지만 명주 천을 이용하면 더 좋은데 화학성 섬유는 가려움증이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천의 크기는 보통 수건의 1/4이나 1/8정도면 적당합니다. 이 천을 이용해 주머니를 만들고, 그 속에 쌀겨를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쌀겨의 양은 주머니에 약간의 여유가 있을 정도가 적당한데 주둥이 쪽을 꿰맨다음 이 쌀겨 주머니를 직접 탕 속에 넣고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목욕 중에 쌀겨를 사용할 때는 볶은 쌀겨와 생 쌀겨의 차이는 별로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피부가 까칠까칠한 사람은 볶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볶은 쌀겨가 생 쌀겨보다 기름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미강가루(쌀겨) 주머니를 이용한 마사지 방법

탕의 온도는 섭씨 38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1. 먼저 쌀겨 주머니를 탕 속에 넣습니다. 

2. 그런 다음 탕에 들어가 몸이 따뜻하게 한 다음 다시 나와 비누로 몸을 씻고 다시 탕 속에 들어갑니다.

3. 몸이 완전히 잠기도록 한다음 쌀겨 주머니로 전신을 문질러 주면 된다고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한 다음, 쌀겨 주머니로 문질러 주는 이유는 피부의 모공이 열린 다음에 마사지를 하는 것이 거친 피부에 효과가 좋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쌀겨 주머니를 이용하면 비누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쌀겨 주머니는 2~3회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될 수 있으면 매회마다 새로운 것으로 바꿔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미강가루 보관법은?

미강가루는 습기를 잘 흡수한다고 합니다. 변질되거나 영양분이 잘 손실되기 때문에 보관할 때는 습기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깨끗한 병에 넣고 밀봉 보관을 한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1~2주간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쌀겨를 식품으로 사용할 때는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서 식힌 다음 사용해야 변질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은 쌀겨의 효능과 미강가루 효능 및 미강가루 사용법 및 미강가루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몸을 만들어 주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