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 어닝서프라이즈!

 

 

언제나 관심의 중심에 있는 삼성전자 실적발표죠. 8일 삼성전자가 연결기준으로 매출 66조원, 영업이익 12조3000억원의 2020년 3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잠정이기는 하지만 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에서 전년 동기 대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6.5%, 58.1% 증가했구요. 전기 대비로도 매출 24.6%, 영업이익 50.9%가 오른 실적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당초 시장에선 삼성전자 3·4분기 영업이익을 10조원대로 예상했다고 합니다.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영업이익은 부품과 세트 모두 견조한 실적을 달성한 영향으로 분석됐는데요. 영업이익의 경우 10조원 초반으로 예상됐던 시장의 전망치(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한 결과라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분기 영업이익이 10조원을 넘는 것은 '반도체 슈퍼 호황기'로 불리는 2018년 4분기(10조8000억원) 이후 7분기 만에 처음이자 그 해 3분기에 기록한 17조5700억원에 이어 2년 만에 최대 실적이라고 합니다.

 

 

매출액은 종전 분기 최고치인 2017년 65조9800억원을 뛰어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달 말 발표되는 확정 실적에서도 66조원이 유지되면 사상 최대가 확정된다고 합니다. 3분기 영업이익률은 18.6%로 상반기(11.6∼15.4%)보다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가 3분기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 속에 놀라운 성적을 낸 것은 모바일(IM)과 TV·가전(CE) 등 세트 부문의 호조가 원동력이 됐다는 평가인데요. 이날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증권가에서는 3분기에 출시된 갤럭시 노트20 시리즈와 갤럭시Z플립2 등 스마트폰 전략 모델의 글로벌 판매 호조로 모바일 부문에서 4조원 후반대의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판매가 늘면서 오프라인 매장에 지불하는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 것도 수익 증가에 기여했다는 분석이구요. IM부문의 매출액도 2분기보다 50% 이상 증가해 3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3분기 수요 덕에 TV와 가전 판매도 호조를 보이면서 소비자가전(CE) 부문에서도 1조원이 넘는 수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전사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책임져 오던 반도체 사업부는 주력제품인 서버 D램 수요 약화, 가격 하락에 상반기 대비 부진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9월 중순을 기점으로 시작된 미국발 제재를 앞두고 화웨이가 8월 말부터 삼성전자로부터 칩을 대량 구매한 것이 매출 증가로 연결됐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고 합니다.

 

 

반도체는 당초 서버용 메모리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상반기보다 부진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2분기(5조4천300억원) 영업이익과 비슷하거나 약간 높은 실적을 올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4/4분기는 코로나19의 글로벌 재확산 우려에 따른 수요 위축, 미중 갈등 지속 등 여러 대외 여건이 불안정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삼성전자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을 감안했을 땐 호실적"이라면서도 "올해 실적 자체는 축포를 쏠 분위기가 아니다.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삼성전자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3분기 영업이익이 12조원을 넘어서는 2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갤럭시 노트20 등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와 TV·가전 부문의 수요가 폭발하고, 우려했던 반도체 부문도 기대 이상 선전하면서 2년 만에 최고 실적을 올린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잠정 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는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구요.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투자자들의 편의를 돕는 차원에서 제공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2009년 7월부터 국내 기업 최초로 분기실적 예상치를 제공하고 있구요. 2010년 IFRS를 우선 적용함으로써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정보제공을 통해 투자자들이 보다 정확한 실적 예측과 기업가치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주가치를 제고해 왔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잠정 실적 발표에는 사업 부문별 세부 실적은 공개되지 않고, 회사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만 공개되었는데요. 삼성전자의 3분기 사업부문별로 확정된 세부 실적은 이달 말 29일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상은 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에서 삼성전자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고 하는 소식입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