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효능, 부작용

2019. 4. 5. 14:27

 

 

오늘은 인삼 효능 및 인삼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월이 흘러도 명약으로 인정받고 있는 인삼입니다. 봄이 되면 춘곤증 및 미세먼지 등 스트레스로 인해 피로가 쌓이고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이처럼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인삼입니다.

 

 

인삼은 수천년 동안 한반도와 만주일대는 물론 중국과 일본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에서 애용되어 왔으며 지금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삼은 세계 여러곳에서 자라지만 우리 땅에서 나는 토종 인삼은 고려시대부터 고려인삼이라 하여 뛰어난 약호와 품질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인삼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립선 비대 억제

첫번째 인삼 효능은 전립선 비대 억제 효과입니다. 인삼은 전립선 비대증을 유발시킨 동물실험에서 인삼추출물을 먹인 결과, 전립선 무게가 약 3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아토피성 피부질환 개선

두번째 효능은 아토피성 피부질환 개선 효능입니다. 인삼은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시킨 동물실험에서 인삼에 함유된 '인삼사포닌 F2'를 바른 결과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인삼 효능이 있었습니다.

 

 

3 스트레스 개선

인삼은 스트레스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정상인 70명을 대상으로 인삼(백삼)분말을 매일 3g씩 12주 동안 먹게 한 뒤, 심리평가검사와 척도를 사용해 스트레스 정도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인삼분말 섭취군이 대조군보다 불안이 48.1% 감소하고, 수면의 질이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골다공증 개선

네번째 효능은 골다공증 개선 효능입니다. 이는 고령 실험쥐를 이용해 골다공증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결과에서 나타났습니다. 인삼추출물을 먹인 그룹은 생후 8주의 어린 그룹과 유사한 골 구조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인삼을 먹이지 않은 그룹에 비해 골밀도가 3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발효인삼의 잎 줄기는 주름개선 효과

세포실험 결과 발효인삼 잎 추출물 투여군에서 노화와 피부주름 방지에 중요한 콜라겐 생성유도 물질인 프로콜라겐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발효인삼 잎은 피부탄력과 관련된 단백질 분해효소인 엘라스타제 활성을 낮춰 주름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학습기억력 향상

세번째 효능은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는 인지장애가 심하지 않은 일반인 9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밝혀졌습니다. 하루에 3g의 인삼(백삼1))분말을 6개월간 먹인 결과, 인삼을 먹지 않은 대조군보다 시각적 학습능력 평가 점수 변화값에서 2.0배, 시각적 기억능력 평가에서는 2.7배 높은 점수를 보였습니다.

 

 

7. 인삼열매의 알코올성 간질환 개선

인삼열매는 알콜서 간질환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코올성 간 손상을 유도한 동물모델에 인삼열매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간세포가 손상됐을 때 증가하는 ALT2)와 AST3)가 대조군보다 각각 38.7%, 31.9%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삼 부작용은?

보약의 대명사인 인삼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침을 많이 하는 사람, 얼굴빛이 거무튀튀하면서 맥이 강한 사람,  혈압이 높은 사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이상은 최근 10년 동안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대표적인 인삼 효능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건강을 지켜주는 자연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